상단여백
HOME 유통소비생활 유통시장/소비자
환경부, OIT 함유 항균필터 제품 84개 추가 공개쿠쿠 공기청정기 21개, LG전자 에어컨 25개로 가장 많아

국내에 판매된 가정용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84개 모델이 가습기 살균제 독성물질과 유사한 OIT(옥틸이소티아졸론)를 함유한 항균필터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OTI는 가습기 살균제 독성물질인 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과 유사한 독성물질로 지난 2014년 환경부는 유독물질로 지정했다.

22일 환경부는 국내에서 판매된 가정용 에어컨 33개 모델과 공기청정기 51개 모델에 OIT가 포함된 항균필터기가 장착됐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OIT 항균필터 위해성 평가결과’ 및 ‘OIT 함유 필터의 모델명’ 공개에 이어 OIT 함유 필터가 사용된 기기명을 추가로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공기청정기로는 쿠쿠의 제품 21개가 OIT 함유 필터를 사용했다. LG전자와 삼성전자는 각각 15개, 8개 제품에 해당 필터가 장착됐다. 위니아는 4개로 나타났다.

또 OIT가 있는 항균필터가 사용된 가정용 에어컨은 LG전자가 25개였고, 삼성전자가 8개였다.

환경부 관계자는 “OIT 항균필터 제조사와 공기청정기·에어컨 제조사의 상호 검증을 거쳐 OIT 함유여부를 최종 확인하고 이를 필터 제품정보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차량용 에어컨에 장착된 OIT 함유 항균필터 모델은 모두 12개인 것으로 집계됐다.

환경부는 가정·차량용 에어컨과 공기청정기에 사용된 항균필터에 대해 회수권고 조치를 내렸다.

회수권고 조치를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회수명령이 내려진다. 이를 지키지 않는 업체는 3년이하 징역형이나 3천만원이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환경부는 OIT가 아닌 항균물질로 처리한 필터에 대해서도 자진수거 등 미리 조치한 후 안전성 검증에 신속히 착수할 방침이다.

<아래 링크 이용시 환경부의 정확한 자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me.go.kr/home/web/board/read.do?boardMasterId=1&boardId=665710&menuId=286

OIT 함유 필터 모델명 및 공기청정기·에어컨 기기명(환경부 제공)
OIT 함유 필터 모델명 및 가정 내 에어컨 기기명(환경부 제공)

 

김민정 기자  mjing@hanmail.net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