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창업아이템
[창업아이템] 골라먹는 재미가 있는 'Assembly Pizza' 전문점

현재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있어 가장 손쉬운 창업 분야 중 하나는 여전히 F&B(Food and Beverage, 식음료)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상공인 F&B 창업 분야가 치킨, 분식 등 손쉬우면서 대중적인 품목을 차지하고 있고 프랜차이즈 중심의 창업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국내 산업의 경쟁 특성상 새로운 F&B 창업을 위해 새로운 성공요인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차별화된 컨셉으로 PIZZA 전문점 창업 방안을 제안한다. 

본 아이디어는 어셈블리 피자 전문점을 지향한다. 즉 고객이 직접 도우, 토핑, 페이스트 등을 고르고 선택하여 조리하는 Take out 피자 전문점이다. 기존 피자 전문점이 정형화된 메뉴 판매에 그쳤다면 본 아이디어는 조리 과정에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최종 조리 모습까지 볼 수 있는 오픈형 시스템을 지향한다. 고객이 직접 레시피를 만들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 구성이 가능하고 직접 고른 상품에 대한 애착이 생긴다는 특징이 있다. 

고객은 입장 후 주문 시작부터 최종 결제까지 일방 동선을 통해 이동 및 상품 주문을 진행한다. 각 단계마다 고객에게 세부적인 설명을 담당하는 설명서를 게시함으로써 운영 인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조리 효율성을 위하여 토핑 재료를 바탕으로 메뉴를 구성한다. 또한 피자와 함께 추가 비용 지불로 3인 이상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컨셉의 사이드 메뉴를 구성한다. 단, 가격은 일반 타 피자전 문점 혹은 양식 판매 매장보다 낮은 수준으로 선택하여 고객이 부 담 없이 다수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국내 시장환경, 경쟁자, 고객 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해당 아이디어의 국내시장 진입 및 정착 가능성, 트렌드 적합성 등 다양한 분석 결과를 내 놓을 수 있다. 첫째로 기존 피자 전문점 고객의 효과적인 흡수가 예상된다. 현재 도미노 피자 등 프랜차이즈 매장의 피자는 평균 2.5만 원을 상회하는 단가 수준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 대비 50%의 가격 경쟁력을 강점으로 효과적인 고객 흡수를 할 수 있다. 둘째, 1~2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가성비가 좋은 콤팩트 피자에 대한 니즈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현재 국내 1~2인 가구수 는 5백만에 육박해 있기에 더욱 긍정적이다.

김민정 기자  mjing@hanmail.net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