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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 노인 생활 밀착형 상품 판매하는 '노인전문 편의점'

현대에는 가족 구조의 변화로 인해 핵가족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부모부양이라는 전통적 사회 관념을 선호하지 않게 되었다. 이는 노인 가구와 독거 노인이 증가하는 현실로 나타나게 되 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노인대상 서비스 및 상품들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현재 실버산업의 경우 산업전반에 대한 영향력 및 소비규모는 증가하였으나 노인과 직접적인 연관 산업의 경우, 금융, 요양(보건의료 등), 여가 산업에 치중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노인을 대상으로 독립생활을 추구하는 특성을 배려한 상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여 시장을 선도하고자 노인전문 편의점을 제안한다. 노인전문 편의점은 전국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편의점을 기반으로 노인 생활 밀착형 소비재 판매를 통해 접근 편리성 및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여 편익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판매 상품으로는 첫째, 노인대상 주름개선 및 완화를 위한 노화방지 화장품, 신진대사 감소 및 노폐물 등 문제로 인한 체취 방지용 화장품 및 향수, 피부건조로 인한 가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피부 건조 및 가려움 개선 화장품 등의 미용용품을 들 수 있다. 둘째, 노인의 활동특성을 기반으로 신체적으로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이 판매되어야 하며 기존 의료 보조 용품 등을 우선 입점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노인건 강과 관련된 의료보조용품, 개인별 건강기능 저하에 따른 기능저하예방용품, 여행 및 생활 밀착형 여가용품 등이다.

노인에게 부정적 이미지(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보다는 노인이 현 사회에서 주어지는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있어서 보다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수 있다. 또한 노년기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형성한다는 점을 주요 광고 이미지로 반영한다. 이에 노인 편의점은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설 필요가 있다. 오프라인에 익숙한 노인들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전단지 홍보로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노인 대상으로 홍보할 경우 글씨체 및 크기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인터넷을 활용해 부양가족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요소로 사용될 수 있다. 

김민정 기자  mjin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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