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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경기 2개월 연속 '맑음', 3월 KAI 116.9...봄 맞아 기업 마케팅 본격화 예상

올 3월 국내 광고경기가 전달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발표한 ‘광고경기전망지수(KAI)’에 따르면 3월 KAI는 116.9로 집계됐다. KAI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코바코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3월은 봄을 맞아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본격화되는 시기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도 전반적인 강세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전월대비 매체별 KAI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0.7, 케이블TV 104.7, 종합편성TV 103.8, 라디오 98.4, 신문 105.3, 온라인-모바일 122.2로 조사됐다.

업종별 KAI의 특이사항으로 상반기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따라 통신사 광고가 예상되면서, 통신 업종의 지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업종의 지수도 높게 나타났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130.0)와 주류 및 담배(120.0)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통신(166.7)과 주류 및 담배(160.0) 업종이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또 코바코 대구지사(김태훈 과장)에 따르면, 대구경북 광고시장의 경우에도 본격적인 봄 시즌에 맞추어 아파트 분양사업을 시작한 일부 건설광고주를 중심으로 유통업, 여행업, 지자체 및 공공기관 업체들의 활발한 광고 집행이 예상된다.

장윤혁 기자  jang@deconom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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