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산업/경제/IT
대구시, 지방정부 유일하게 아시아물위원회 ‘이사’ 기관 재선출

(산업=디지털경제) 대구시는 3월14일부터 16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아시아물위원회(AWC : Asia Water Council) 총회에서 지방정부로는 유일하게 이사기관으로 재선출 됐다.

AWC는 아시아 물 문제해결 위해 기존 아시아 물관련 고위급 회담을 국제협의체로 발전시켜 2016년 3월에 설립됐으며, 현재 아시아 20여개국 130여개 기관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총회는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입법·제도적 지원방안 마련 목적으로 한국, 파키스탄, 네팔 등 물 협의체 발족준비회의가 개최됐다.

대구시는 2015년 세계 물포럼 개최 이후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 및 ‘세계 물도시 포럼’ 등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2020년 제17차 IWRA 세계 물 총회 유치 등으로 2016년 3월 AWC 1차 총회에서 지방정부로는 유일하게 이사기관으로 선출된 이후 다시 선출되는 결실을 거두게 됐다.

이 준비회의에 한국에서는 주승용 국회의원과 임종성 국회의원이 참여하여 아시아 물 문제 해결에 동참했다.

시는 공동 주최기관인 필리핀 마닐라 광역상하수도청 및 세계물도시포럼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한 태국 광역상수도청 주요 관계자들과 면담을 개최해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사업과 정수 및 하·폐수처리 기술, 물기업 등을 홍보했다.

최운백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이번 AWC 이사기관 재선출을 계기로 아시아 물 문제 해결 및 물 산업 발전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2015 물산업전 사진. (사진 - 디지털경제DB)

김성용 기자  dragon@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