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산업/경제/IT
대구도시철도공사 싱가포르 모노레일 진출에 이은 또 하나의 쾌거파나마 메트로 3호선 모노레일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산업=디지털경제) 대구도시철도공사(사장 홍승활)는 파나마 메트로청이 작년 9월 12일 입찰 공고한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모노레일 건설사업에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함게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건설사업은 파나마시티의 중심인 알브룩에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해 서부지역인 아라얀까지 총연장 26㎞의 모노레일 노선과 14개 역사를 건설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총사업비는 26억 달러(한화 3조 원)이며, 공사기간은 4년 6개월이다.

도시철도공사는 2년에 걸쳐 대구시와 현대건설의 건설경험, 공사의 운영 노하우 등 기술협력 및 공조해 스페인, 중국 등 유력업체와의 경쟁에서 높은 평가와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도시철도공사의 주요역할은 ▶설계서에 대한 기술검토 ▶시스템 설계에 맞는 설치여부 확인 ▶구조물 시공과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확인 ▶개별 성능검사 및 시운전 시 노하우 제공 ▶운영자 교육 등이다.

향후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분야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홍승활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이번 파나마 모노레일 건설사업 진출은 지난 해 싱가포르 센토사 모노레일 유지관리사업 진출에 이은 또 하나의 쾌거로서 그동안 수익사업 다각화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해온 결과이다”고 말했다.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노선도 및 조감도 (사진 - 대구시 제공)

김성용 기자  dragon@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