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행사/동정
수성구, 어르신들 웰다잉 교육 ‘귀천준비학교’ 운영
귀천(歸天)준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지난 14일 고산노인복지관에서 ‘상실, 비탄, 애도에 관한 이해‘를 주제로 교육을 듣고 있다. 수성구청 제공

대구 수성구는 고산노인복지관에서 아름다운 생애 마침표를 위한 웰다잉(Wel-dying) 교육인 ‘귀천(歸天)준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귀천(歸天)준비학교는 고산노인복지관과 함께 추진하는 지역복지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존엄한 죽음을 맞을 수 있도록 노인들을 대상으로 죽음 준비 교육을 실시한다.

이 교육은 수성구에 거주하는 3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총 8회기에 걸쳐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죽음 준비에 대한 필요성, 상실‧사별의 과정, 유언장 작성, 버킷리스트, 장례문화 현장 답사 과정 및 귀천준비 사진(영정사진) 촬영 등이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은 “잘 살기 위한 법은 평생을 해 왔어도, 좋은 죽음을 맞이하기 위한 죽음 준비 교육은 처음”이라며, “노인 당사자들에게는 매우 필요한 교육이니 지속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아름다운 삶을 마무리하기 위해,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것들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마련돼 다행”이라며, “더 많은 어르신들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구는 홀트종합사회복지관 등 6개 사회복지기관과 함께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복지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선정된 공모사업은 ▲저소득가정 먹거리지원 ‘집으로 온 밥’ ▲발달장애인 가족을 위한 스마트 인솔 지원사업 ▲아름다운 생애 마침표를 위한 웰다잉 교육 ‘귀천준비학교’ ▲중증장애인들의 지지‧격려 프로그램 ‘새로운 세상 경험하기’ ▲중장년 1인 가구 심리 정서지원을 위한 ‘1로 만난 사이’ ▲인적안전망 구축을 위한 서포트즈 양성 프로그램이다.

박소민 기자  deconomic@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소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