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산업/경제/IT
경북도, 지역 스타트업 기업 투자 설명회 열어20~21일, 2022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 개최
2021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 행사 모습.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이달 20일부터 21일까지 포항 체인지업 그라운드(포항공대 내)에서 「2022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를 개최한다.

이날 벤처케피탈(VC),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벤처협회,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R&D연구기관, 도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 등이 참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Dream UP!, Start UP!, Grow UP!’이라는 슬로건으로 지역 우수 벤처기업의 제품전시와 투자 상담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 오디션IR을 통해 수도권의 유명 벤처캐피탈(VC)에게 직접 홍보하는 등 벤처기업들의 네트워킹의 장과 투자를 지원했다.

주요 내용으로 ▷벤처기업 투자 설명회(60개사) ▷창업·벤처기업의 우수제품 및 아이디어 상품 홍보· 전시(25개사) ▷IR오디션(21개사)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는 사전 선정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총 60개 기업을 선정, 2회에 걸친 사전교육을 통해 투자 상담 및 투자유치를 위한 맞춤형 코칭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행사 당일 총 23개사, 32명의 수도권 유명 투자사(VC, AC) 들에게 선을 보였다.

특히, 60개 기업 중 IR오디션에 참가한 21개 기업들은 행사 전 IR(기업활동)데이에 참여해 투자사들 앞에서 실전과 같은 IR 피칭을 진행했고, 이 자리에서 부족한 점에 대해 조언도 받았다.

그밖에 바이오앱(포항) 손은주 대표의「어쩌다 사장」이라는 제목으로 10년 동안 벤처기업을 운영하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기조연설과「스타트업 창업과 기업가 정신」에 대해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의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행사 이튿날인 21일에는 시군 스타트업·벤처지원 담당자, 연구기관, 대학창업 보육센터 담당자를 대상으로 스타트업·벤처 투자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행사의 폐막식에서는 투자사와 지역 및 외부 투자를 받은 유망 기업들이 모인 가운데 도내 벤처기업의 성장 의지를 보여주는 ‘경북 스타트업 펀드 투자확정 세리머니’를 펼진다.

세리머니 참여기업으로는 망고슬래브(포항), 에이엔폴리(포항), 프레쉬벨(경산), 영각유전(경주), 엘앤피(경산), 옴니아메드(포항)로 총 6개 기업이며, 총 52.5억원의 지역펀드와 외부투자도 266억원을 받았다.

한편, 그간 경북도는 스타트업 기업 발굴 육성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경상북도 창업·벤처기업 육성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