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노동/일자리/창업
김천시, 캄보디아 ·라오스 현지에서 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각국 농산물 도매시장 수입농산물 출하동향 조사 등 추진
김천시-캄보디아 ·라오스 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 모습. 김천시 제공

김천시는 지난 15일 김일곤 부시장을 단장으로 김천시·김천시의회·NH농협김천시지부 3개 기관을 중심으로 김천시 농업분야 대표단을 꾸려 6일간의 일정으로 캄보디아와 라오스를 차례로 방문했다.

각국 노동부와의 MOU체결 및 이에 따른 현지 인력송출에 대한 협의와 현지 인력송출 기관, 농산물 도매시장 등을 방문하는 등 내년도 인력 도입을 위한 현지실사에 돌입했다.

특히 현지시각 18일 오전 12시 프놈펜 소재 원모어식당에서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가 마련한 만찬에 참석한 대표단은 지난 9월 20일 체결한 김천시-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의 MOU 관련 후속 업무협의를 진행했다.

오후 2시에는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 티엉 시엉웨잉국장(Theang Seangveng)과 주한 캄보디아 대사관 또위다릿(Touy darit)노무관 및 관계자와 함께 캄보디아 국립폴리텍 대학(MTOSB)을 방문해 내년도 계절근로자 도입 인력풀을 교육시키는 현장을 방문해 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의 사전교육 내용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

이 자리에 참석한 티엉 시엉웨잉 국장(Mr. Theang Seangveng)은 “지난 9월 20일 김천을 방문했을 때 김천시장께서 환영해주셔서 감사드리고 김천시 농업인력 문제 해결에 캄보디아 계절근로자 도입에 대한 공감대가 이루어진 만큼 내년도 계절근로자 도입에 차질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천시대표단장 김일곤 부시장은 “캄보디아 정부의 환영에 감사드리며 현지에 와서 부속협의와 사전 교육현장까지 참관하고 나니 안심이 된다.”며 “김천시는 내년도 도입될 인력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