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산업/경제/IT
경북 물기업 동남아 시장 노크, ASIA WATER 2022 참가경북 K-물기술, 아세안 최대 규모 국제 물산업 전시회서 새바람
경상북도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ASIA WATER 2022에 참가했다.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이달 7일부터 9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ASIA WATER 2022에 참가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ASIA WATER 2022은 아세안 최대 규모의 물산업 전시회로, 말레이시아와 주변 국가의 수처리 산업 관련 정부 관계자 및 전문 바이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동남아 지역은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상하수도 인프라 신규 구축과 노후화된 시설 교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물산업 시장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이러한 동남아 물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 32개국 2000여개 업체, 1만7천여명이 참가했다.

경북도에서는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로 수출경쟁력을 갖춘 물산업선도기업 7개사가 참가해 물산업 제품과 기술을 알리고 있다.

70여건의 특허와 국내외 공인기관 인증을 보유한 미래인더스트리에서는 유수분리조 등 상하수도 기자재를, 환경부 혁신형 물기업으로 수처리 계측기기 전문기업인 우리기술에서는 초음파수위계 및 전자유량계를 소개한다.

또 태국 및 베트남에 현지 사무실을 개소해 동남아 시장 진출 교두부를 마련한 혁신형 물기업인 복주에서는 친환경 소재 SPE 패널 방수 라이닝 물탱크를, 품질의 우수성과 기술력으로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혁신형 물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퍼팩트에서는 내진방지 내충격 PVC 상하수도관을 전시한다.

아울러, 씨티에이는 환경 및 화학분야에서 컨설팅 활동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전예방적인 생산체계 구축을 위해 필요한 청정체품인 화학물질 누출감지 센스를, 한결테크닉스에서는 우리나라 최초 규격이 표준화된 지하수용 이음매 일체형 양수파이프를 소개한다.

끝으로, 혁신형 물기업인 그린텍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로 유럽 CE규격인증 및 국내, 미국, 캐나다, 유럽 특허인증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세계 최초의 IOT펌프를 바이어들에게 소개하고 나섰다.

경북도는 2016년부터 물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성장 잠재력이 있는 물기업을 선도기업으로 지정하고 국제 전시회 참가 및 바이어 상담지원으로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또 기업맞춤형 수출지원사업,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사업 발굴지원과 함께 물기업간 시너지 효과를 위해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 진출 지원 사업으로 지난 5년간 베트남, 태국 등에 해외시장개척단 활동과 국제물산업 전시회에 참여해 6654만불의 수출계약·협약과 2억 193만불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뒀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번 ASIA WATER 2022 참가로 동남아 물시장에 물기업들이 활발히 진출 할 수 있도록 기업들의 수요에 맞춰 지원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