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국내외종합
‘파워풀 대구 시정’ 최고 시책에 신천 수변공원화 사업대구시, 2022년 민선 8기 우수시책 TOP 10 선정
신천 수변공원화 사업 . 대구시 제공

2022년 대구시를 가장 빛낸 ‘파워풀 대구 시정 TOP 10’에 ‘신천 수변공원화 사업’이 최고의 시책으로 선정됐다.

대구시는 심사위원회의 사전 심사를 거쳐 선정된 15개의 우수시책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투표와 유동 인구가 많은 동대구역, 반월당역, 서문시장 등 6개소에서 실시한 거리 투표 점수를 합산해 총 10개 사업을 선정했으며, 시민 11,269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대구 신천을 매력적인 도심 향유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변공원화 사업’이 1위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신천에 1급수 낙동강 물을 공급하여 깨끗해진 신천에서, 오는 7월 어린이 수영 대회를 개최하고 2024년 7월 개장을 목표로 사계절 이용할 수 있는 물놀이장을 대봉교 상류에 조성하는 등 신천을 대구의 대표 여가공간으로 만들어 관광 명소화 시키는 것이다.

2위로 선정된 사업은 ‘미래 50년 대도약을 위한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 추진’이다. 2030년 개항이 목표인 신공항이 건설되면 대구에서 미주·유럽을 갈 수 있는 공항을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여객뿐만 아니라 항공물류의 중심지로 기업 유치를 통한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3위는 구미와 서대구역, 경산을 42분대로 연결해 ‘대구권’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의 국비 분담률을 조정하여 지방비 152억 원을 절감한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 예산 절감’이 선정됐다.

4위는 금호강 명품하천 조성 사업인 금호강 100리 물길 조성 및 수변개발사업, 5위는 안동·임하댐 원수 공급 사업인 맑은 물 하이웨이가 선정돼 대구시민의 먹는 물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데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난해 농수산물도매시장 화재 시 긴급복구로 유통기능을 빠르게 정상화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도매시장으로 이전 추진하는 사업이 6위를 차지했다.

청년·신혼부부의 지역 정주를 위해 전·월세부터 내집 마련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청년 주거안정 패키지 사업이 7위, 최근 어려워진 도시개발 여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서대구 역세권 개발 방식을 단계별 개발 방식으로 전환한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이 8위로 뽑혔다.

이 외에도, 대기업 택시 호출 플랫폼 시장 독식에 따른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출시(2022.12.22. 개시)한 ‘대구로 택시’ 사업이 9위, 이케아, 발레오, 엘앤에프 등 대기업 투자유치 사업이 10위로 선정됐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파워풀 대구 시정 TOP 10은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직접 느끼고 체감할 수 있는 시책들이 선정됐다”면서 “시민들의 기대와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시민들이 선정한 ‘파워풀 대구 시정 TOP 10’ 사업들을 유튜브 제작 등 시정홍보 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