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산업 산업/경제/IT
케이메디허브, 조직공학용 지지체 연구 국제저널 게재연구진들 조직공학용 지지체 대한 생의학적 응용 연구 동향 발표
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 연구진이 다양한 약물을 내포하는 조직공학용 지지체의 제조방식과 생의학적 응용에 대한 최신 연구동향을 정리해 국제저널에 게재했다.

조직공학용 지지체(Scaffold)는 손상된 조직 내의 세포를 표면에 부착시켜 조직의 재생을 도와 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지지대 역할을 하는 구조물을 의미한다.

또한, 약물을 담지한 지지체는 질병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조직에 이식할 경우 약물을 전달하여 보다 빠른 조직 재생을 돕고 질병의 재발을 막아줄 수 있어 다양한 생의학적 응용이 가능하다.

논문은 전기방사 (Electrospinning) 방식, 3D 프린팅 등 지지체를 제조할 수 있는 다양한 제조방식과 약물을 담지 할 수 있는 기술, 그리고 약물을 담지한 지지체의 다양한 생의학적 응용과 관련된 연구개발 동향을 담고 있다.

이번 논문은 케이메디허브 내에서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의약생산센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헙업을 통해 연구를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임상용 의약품의 연구개발과 이의 제조를 수행하는 의약생산센터 박동식 연구원(주저자) 이수진 선임연구원(공저자),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이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신약개발지원센터 최동규 책임연구원 (공저자), 그리고 체외 진단기술을 연구하는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박지웅 선임연구원 (교신저자)이 함께 준비했다.

이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이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전주기 지원을 수행하는 연구진들의 협업을 통해 의료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최신 의료기술의 흐름을 정리하고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라며 “조직공학에 관심이 있고 지지체를 활용한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해당 논문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